증강현실 관련주 30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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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강현실 관련주는 위지윅스튜디오, 넷마블, 다날, 엠게임, 아이오케이, 팅크웨어, 에이트원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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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강현실 관련주 TOP10

     

    증강현실 관련주 정리 2022

    1. 위지윅스튜디오(증강현실 관련 주식)

    위지윅스튜디오 기업 소개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콘텐츠사업 59.45
    전시, 행사대행 사업 24.25
    VFX 및 뉴미디어 14.92
    임대수익, 대관사업 등 1.38

     

    위지윅스튜디오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2% 증가, 영업손실은 345.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4% 증가.
    • 음원사업을 결합한 OSMU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작품들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출연하여 자체 제작효율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임.

     

    2. 넷마블(증강현실 관련주)

    넷마블 주요매출 및 개요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모바일게임 93.11
    온라인게임 1.40
    기타 5.49

     

    넷마블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기대 신작들의 출시가 늦어졌고 상반기 출시한 신작들의 성과가 기대치에 못 미치면서 세분기 연속 부진한 실적을 기록함.
    • 동사는 2022년 NTP에서 선보인 많은 신작 라인업과 함께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등 신사업이 조화를 이루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예정.

     

    3. 다날(증강현실 관련주)

    다날 요약 정보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신용카드, 바코드 결제 등의 커머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연결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부문으로 구별됨.
    커머스사업부문 82.70
    디지털콘텐츠부문 10.77
    프랜차이즈부문 6.02
    렌탈서비스 0.52
    기타 -0.01

     

    다날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전분기에 이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적자 유지.
    • 디지털콘텐츠는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은 디지털콘텐츠가 시장을 오랫동안 지배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널리 보급되어 인기를 끌어야 하므로 사람들이 많이 쓰는 플랫폼에 들어가서 활용되는 것이 중요함.

     

    4. 엠게임(증강현실 대장주)

    엠게임 주요 매출

    •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됨.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게임사업(MMORPG) 94.62
    게임사업(웹보드 및 기타) 4.28
    광고서비스 1.10

     

    엠게임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8.5% 감소.
    • 올해 상반기 온라인게임 '열혈강호 온라인'의 IP를 계승한 모바일게임 '진열혈강호'를 베트남에 선보였으며, 국내에 출시된 퍼블리싱 게임 '이모탈'을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지역에 정식 서비스함.
    • 모바일 MMORPG '귀혼M'과 신규 퍼블리싱 게임 '지첨영주'를 연내 출시할 예정임.

     

    5. 아이오케이(증강현실 테마주)

    아이오케이 주요매출 및 개요

    • 2015년 12월 아이오케이컴퍼니 흡수합병하였으며, 합병 후 상호를 포인트아이에서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변경함.
    • 동사는 2020년 중 ICT부문인 포인트아이와 외식사업인 스카이팜 매각을 완료함.
    •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음.
    엔터사업 97.52
    투자사업 2.48

     

    아이오케이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 증가, 영업손실은 15.9% 증가, 당기순손실은 67.2% 증가.
    •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적인 전염병사태는 오프라인 공연시장을 축소시켰지만 온라인 스트리밍, 음악을 통한 부가가치 산업의 수익 증대가 이뤄짐.
    • 동사는 2022년 7월중 F&B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여, 멜팅소울(MELTING SOUL) 버거하우스 압구정점이 오픈하였음.

     

    6. 팅크웨어(증강현실 관련주)

    팅크웨어 기업 프로필

    •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블랙박스 60.90
    환경생활가전 34.39
    모바일서비스 2.52
    내비게이션 2.19

     

    팅크웨어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5% 증가, 영업이익은 39% 감소, 당기순이익은 309.4% 증가.
    • 동사의 매출은 크게 증가하며 외형 성장을 보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고정 비용 부담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됨.
    • 향후 통신사 및 보험사와 연계하여 5G,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원 할 예정임.

     

    7. 에이트원(증강현실 관련주)

    에이트원 주요 사업 내용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임.
    XR사업 밀리터리 솔루션 가상 Simulator 63.32
    통신기기유통 36.68

     

    에이트원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5% 증가, 영업손실은 81.6%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9% 증가.
    • 2022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론칭(Launching)할 예정으로, XR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B2C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임.
    • 국내 사업 수행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가상훈련체계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이라크,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한 수출사업을 진행중임.

     

    8. 디모아(증강현실 관련주)

    디모아 프로필 확인

    • 동사는 1982년 12월 30일에 삼미전산으로 설립하였으며 1993년 4월 2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소프트웨어를 유통하는 총판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소프트웨어산업은 타 산업과 융합되어 기존 전통 산업의 성숙에 따른 성장 정체에 새로운 핵심 성장 동인으로 작용하며 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 21년 2월 사업다각화를 위해 브랜드사업 회사인 어반에이지를 흡수합병하였고, "어반에이지","Dgdp(댕글드랍)"을 출시함.
    S/W, H/W 사업부문 69.36
    물류 사업부문 25.30
    브랜드 사업부문 5.35
    기타 -0.01

     

    디모아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77.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액이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및 판관비와관리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 글로벌 경쟁 하의 모바일 환경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모바일 이용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9. 아이오케이(증강현실 관련주)

    아이오케이 주요 매출

    • 2015년 12월 아이오케이컴퍼니 흡수합병하였으며, 합병 후 상호를 포인트아이에서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변경함.
    • 동사는 2020년 중 ICT부문인 포인트아이와 외식사업인 스카이팜 매각을 완료함.
    •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음.
    엔터사업 97.52
    투자사업 2.48

     

    아이오케이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 증가, 영업손실은 15.9% 증가, 당기순손실은 67.2% 증가.
    •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적인 전염병사태는 오프라인 공연시장을 축소시켰지만 온라인 스트리밍, 음악을 통한 부가가치 산업의 수익 증대가 이뤄짐.
    • 동사는 2022년 7월중 F&B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여, 멜팅소울(MELTING SOUL) 버거하우스 압구정점이 오픈하였음.

     

    10. 커머스마이너(증강현실 관련주)

    커머스마이너 수익 구성

    • 2011년 1월 전자제품 부품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력 사업은 스마트카 부문임.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 중 비전엔진 기술에 특화되어 있으며 해당 기술은 스마트카, 스마트 홈, 웨어러블 디바이스, 드론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이 확대되고 있음.
    • 2017년 4월 AR 오픈소스 플랫폼 '글림스(Glimpse)'를 전세계 최초로 공개한 바 있음.
    온라인, F&B, 상품 외 71.07
    대시 캠, 내비게이션 28.93

     

    커머스마이너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대시 캠 시장의 성장이 다소 주춤할 수는 있으나 대시 캠 교체 주기가 2~3년으로 지속적인 기저 수요가 존재. 스마트카 시대의 진입에 맞춰 다양한 용도로도 대시 캠 시장이 확대 중.
    • 동사의 온라인사업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하였고 마스크, F&B사업부 폐지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됨.

     

    11. 한빛소프트(증강현실 대장주)

    한빛소프트 주요 사업 정리

    • 동사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 하고 있음.
    드론유통 및 서비스 78.76
    게임사업 21.24

     

    한빛소프트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404.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세계 7억명의 누적 가입자와 1조 3천억원 가량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리듬 액션 장르 게임 '오디션'을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 하며 성장함.
    • 드론 시장의 경우 2015년을 기점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의 고성능 드론들이 다양하게 출시됨에 따라 시장이 크게 확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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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엔씨소프트(증강현실 관련주)

    엔씨소프트 주요 사업 정리

    •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함.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리니지W' 등이 주요 게임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판매업 뿐만 아니라 프로야구서비스 및 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최근 들어 유니버스 등 엔터, 메타버스 사업 등으로도 실력을 키우고 있음.
    리니지W 39.23
    리니지M 19.94
    리니지2M 15.28
    온라인게임 14.13
    기타 11.42

     

    엔씨소프트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증가, 영업이익은 92.5% 증가, 당기순이익은 70.6% 증가.
    • 매출의 약 38%가 해외(로열티 포함)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일본, 대만, 미국 등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발생함. 전체 매출의 비중에서는 작은편이지만 성장률면에서 유럽 95%, 캐나다 7938% 증가함.
    • R&D 투자를 지속 확대함으로 플랫폼 다변화, 포트폴리오 확장 등의 전략을 적극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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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신도기연(증강현실 수혜주)

    신도기연 주요 매출 및 개요

    • 동사는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기업에 제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세계 최초로 2004년에는 미세 기포를 제거하는 매엽식 탈포기(STA), 2015년에는 곡면(3D) 형태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합착 할 수 있는 곡면 진공 합착기(3D Laminator) 등을 개발.
    • 동사의 주요 고객사는 국내 S사, 해외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회사임.
    제품 합착기 39.62
    제품 기타 31.91
    용역 및 부품 등 21.32
    제품 탈포기 7.16
    기타 -0.01

     

    신도기연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감소, 영업손실은 8%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1% 증가.
    •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주요 경쟁사는 중국 현지업체임. 전년대비 합착기 제품과 용역 및 부품의 수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음.
    • 수소 연료전지 구성품인 스택(Stack) 내의 막전극접합체(MEA)를 진공과 열을 이용하여 합착하는 장비인 Vacuum Press를 개발하여 일부 고객사에 납품함.

     

    14. 넷마블(증강현실 수혜주)

    넷마블 요약 정보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모바일게임 93.11
    온라인게임 1.40
    기타 5.49

     

    넷마블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기대 신작들의 출시가 늦어졌고 상반기 출시한 신작들의 성과가 기대치에 못 미치면서 세분기 연속 부진한 실적을 기록함.
    • 동사는 2022년 NTP에서 선보인 많은 신작 라인업과 함께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등 신사업이 조화를 이루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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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맥스트(증강현실 수혜주)

    맥스트 주요 매출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있음.
    •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음.
    산업용 AR 솔루션 82.14
    XR 메타버스 플랫폼 12.54
    AR 개발 플랫폼 4.42
    도서 콘텐츠 플랫폼 0.89
    기타 0.01

     

    맥스트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0.5% 증가, 영업손실은 109.2% 증가, 당기순손실은 107.8% 증가.
    • XR 메타버스 플랫폼 (M-PLATFORM)을 개발하였으며, 플랫폼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함.
    • 지금까지 쌓아온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포털 사업, 가상공간 거래 사업 등의 신사업을 진행 할 예정임.

     

    16. 디모아(증강현실 관련주)

    디모아 주요 사업 내용

    • 동사는 1982년 12월 30일에 삼미전산으로 설립하였으며 1993년 4월 2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소프트웨어를 유통하는 총판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소프트웨어산업은 타 산업과 융합되어 기존 전통 산업의 성숙에 따른 성장 정체에 새로운 핵심 성장 동인으로 작용하며 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 21년 2월 사업다각화를 위해 브랜드사업 회사인 어반에이지를 흡수합병하였고, "어반에이지","Dgdp(댕글드랍)"을 출시함.
    S/W, H/W 사업부문 69.36
    물류 사업부문 25.30
    브랜드 사업부문 5.35
    기타 -0.01

     

    디모아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77.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액이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및 판관비와관리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 글로벌 경쟁 하의 모바일 환경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모바일 이용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17. 라온텍(증강현실 수혜주)

    라온텍 주요매출 및 개요

    • 동사는 AR/VR/MR (XR) 용 스마트안경, 차량용 HUD, 빔프로젝트등에 사용되는 마이크로디스플레이 및 SoC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임.
    • 기존 반도체 기업과는 다른 형태의 사업이며 일반 회사로서는 접근이 어렵고 그 사업 자체를 이해하기 위한 비슷한 선도 기업이 국내에는 전혀 없음.
    • 반도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 시스템반도체 또는 지능형반도체와 공통점이 있고 개별적으로는 디스플레이 산업 및 광학기술 산업과 연관이 있음.

    #매출구성#

     

    라온텍 최근 실적

    • 주요 제품군의 꾸준한 판매 상승에 힘입어 매출은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또한 동사의 주력 기술제품인 마이크로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완성품 시장인AR/VR/MR (XR) 분야, 프로젝터, 자동차용 HUD 디스플레이 시장은 규모가 크게 성장하는 시장임.
    • 기술선도 제품 개발, 시장 밀착영업 및 기술지원, 해외시장 집중 영업 등의 판매 전략을 통해 매출 확대와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음.

     

    18. 젬백스링크(증강현실 수혜주)

    젬백스링크 주요 사업 내용

    • 동사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함.
    •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B2B 대상의 ASP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음.
    • 중저가에서 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한 해외 명품 브랜드를 수입하여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해외 의류잡화 도소매업 83.14
    무선인터넷솔루션사업 16.82
    이자수익 0.04

     

    젬백스링크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감소하고 영업이익 또한 적자전환됨. 외환손실로 인한 비용도 증가함.
    • 직영 유통매장 운용과, 주요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 매출 확대 노력 중. 최근 유통 채널 중 홈쇼핑 판매를 적극 강화해가고 있음. 무선인터넷솔루션 사업의 경우, 영업활동을 계속 강화해 나갈 예정.

     

    19. 가온미디어(증강현실 관련주)

    가온미디어 주요매출 및 개요

    •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네트워크,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2001년 5월 설립되어 2005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브로드밴드(주)와 XR 솔루션 및 로봇 통합 플랫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케이퓨처테크(주)를 자회사로 보유함.
    •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력 시장은 국내외 방송 통신 사업자 시장임.
    OTT 64.70
    네트워크 34.85
    기타 0.45

     

    가온미디어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53% 감소, 당기순이익은 34.1% 감소.
    • 국내외 대형 거래선과의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 중. 일부 거래선의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신규 프로젝트가 지연됨.
    • 최근 가정 내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하나로 연결하는 홈게이트웨이 및 AI 결합형 OTT 제품군이 OTT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됨.

     

    20. 커머스마이너(증강현실 대장주)

    커머스마이너 요약 정보

    • 2011년 1월 전자제품 부품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력 사업은 스마트카 부문임.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 중 비전엔진 기술에 특화되어 있으며 해당 기술은 스마트카, 스마트 홈, 웨어러블 디바이스, 드론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이 확대되고 있음.
    • 2017년 4월 AR 오픈소스 플랫폼 '글림스(Glimpse)'를 전세계 최초로 공개한 바 있음.
    온라인, F&B, 상품 외 71.07
    대시 캠, 내비게이션 28.93

     

    커머스마이너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대시 캠 시장의 성장이 다소 주춤할 수는 있으나 대시 캠 교체 주기가 2~3년으로 지속적인 기저 수요가 존재. 스마트카 시대의 진입에 맞춰 다양한 용도로도 대시 캠 시장이 확대 중.
    • 동사의 온라인사업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하였고 마스크, F&B사업부 폐지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됨.

     

    21. 이랜텍(증강현실 수혜주)

    이랜텍 요약 정보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휴대폰용case 31.90
    전자담배 30.96
    충전기 4.82
    전동공구용 Battery Pack 4.06
    기타 28.26

     

    이랜텍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2% 증가, 영업이익은 2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3% 증가.
    • 신규사업인 전자담배 디바이스의 매출 증가로 수익성 개선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 신흥시장의 공략 등으로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22. 나노캠텍(증강현실 관련주식)

    나노캠텍 수익모델

    • 동사는 1999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7월부터 소재 개발 연구소를 운영 중임. 2007년 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소재 전문회사로 전자소재와 화학소재 중에서 도전성/정전분산(ESD) 관련 소재를 주요 사업으로 함.
    • 주요 제품으로는 도전성원료, 도전성플라스틱 쉬트 및 레진, 기능성 ESD보호필름 및 테이프, 기능성ESD보호막 등이 있음.
    해외법인(중국,베트남) 77.93
    도전성 소재 사업부 41.04
    위생용품  
    화장품  
    기타 -18.97

     

    나노캠텍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손실은 89% 감소, 당기순손실은 2.2% 감소.
    • 주요 원재료들의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감소함.
    • 동사의 주요매출처로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 등 유수의 IT가전업체의 End User로부터 동사 제품의 품질에 대하여 제품승인을 받은 후 협력업체 등에 판매를 하고 있음.

     

    23. 아이엠(증강현실 관련주식)

    아이엠 프로필 확인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제품매출 100.00

     

    아이엠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78.2% 증가.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중.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24. 에스넷(증강현실 관련 주식)

    에스넷 수익 구성

    • 1999년 2월에 설립. HW, SW, 솔루션, 컨설팅 등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필요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 제공.
    • 주요 서비스는 ICT인프라, 데이터센터, 클라우드의 구축 및 운영서비스로 구분됨.
    • 2021년 올인원 디지털 서비스의 핵심기술거점인 ‘S2F센터’를 구축, 고객 체험 서비스를 통한 IoT, 가상화 기반 무선통신, AI, BigData, 메타버스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한 미래형 ICT서비스 모델 제공.
    용역 58.67
    제품 40.77
    상품 0.56

     

    에스넷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손실은 12.6% 감소, 당기순손실은 56.2% 감소.
    • 제품 및 용역 매출은 증가했으나 상품 매출 감소로 외형이 축소되었고, 판관비 등 고정비 증가에 의해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지속됨.
    • 동사는 오감지능연구소를 설치하여 자체 신규 솔루션의 개발 및 고도화를 비롯하여 AI, IoT, BigData 등 신규 사업 영역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25. 젬백스링크(증강현실 주식)

    젬백스링크 주요매출 및 개요

    • 동사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함.
    •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인프라 및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SI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B2B 대상의 ASP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음.
    • 중저가에서 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한 해외 명품 브랜드를 수입하여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해외 의류잡화 도소매업 83.14
    무선인터넷솔루션사업 16.82
    이자수익 0.04

     

    젬백스링크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감소하고 영업이익 또한 적자전환됨. 외환손실로 인한 비용도 증가함.
    • 직영 유통매장 운용과, 주요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 매출 확대 노력 중. 최근 유통 채널 중 홈쇼핑 판매를 적극 강화해가고 있음. 무선인터넷솔루션 사업의 경우, 영업활동을 계속 강화해 나갈 예정.

     

    26. 드래곤플라이(증강현실 주식)

    드래곤플라이 개요 및 주요매출

    •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주)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인 (주)리노펙은 기능성 필름 사업과 자동차 흡음재 사업을 목적으로 영위중임.
    온라인, 모바일 게임 54.59
    자동차 흡음재 22.95
    기능성 필름 16.69
    기타 5.77

     

    드래곤플라이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201.7% 증가, 당기순손실은 176.1% 증가.
    • 매출액이 올랐으나, 개발자 부족 등 으로 인한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손실이 전년동기대비 200%넘게 급증함.
    • 게임사업에서는 신규 프로젝트 게임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임.

     

    27. 나노캠텍(증강현실 대장주)

    나노캠텍 수익 구성

    • 동사는 1999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7월부터 소재 개발 연구소를 운영 중임. 2007년 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소재 전문회사로 전자소재와 화학소재 중에서 도전성/정전분산(ESD) 관련 소재를 주요 사업으로 함.
    • 주요 제품으로는 도전성원료, 도전성플라스틱 쉬트 및 레진, 기능성 ESD보호필름 및 테이프, 기능성ESD보호막 등이 있음.
    해외법인(중국,베트남) 77.93
    도전성 소재 사업부 41.04
    위생용품  
    화장품  
    기타 -18.97

     

    나노캠텍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증가, 영업손실은 89% 감소, 당기순손실은 2.2% 감소.
    • 주요 원재료들의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감소함.
    • 동사의 주요매출처로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 등 유수의 IT가전업체의 End User로부터 동사 제품의 품질에 대하여 제품승인을 받은 후 협력업체 등에 판매를 하고 있음.

     

    28. 가온미디어(증강현실 수혜주)

    가온미디어 기업 소개

    •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네트워크,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2001년 5월 설립되어 2005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브로드밴드(주)와 XR 솔루션 및 로봇 통합 플랫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케이퓨처테크(주)를 자회사로 보유함.
    •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력 시장은 국내외 방송 통신 사업자 시장임.
    OTT 64.70
    네트워크 34.85
    기타 0.45

     

    가온미디어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53% 감소, 당기순이익은 34.1% 감소.
    • 국내외 대형 거래선과의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 중. 일부 거래선의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신규 프로젝트가 지연됨.
    • 최근 가정 내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하나로 연결하는 홈게이트웨이 및 AI 결합형 OTT 제품군이 OTT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됨.

     

    29. 엔씨소프트(증강현실 관련주)

    엔씨소프트 주요 매출 및 개요

    •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함.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리니지W' 등이 주요 게임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판매업 뿐만 아니라 프로야구서비스 및 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최근 들어 유니버스 등 엔터, 메타버스 사업 등으로도 실력을 키우고 있음.
    리니지W 39.23
    리니지M 19.94
    리니지2M 15.28
    온라인게임 14.13
    기타 11.42

     

    엔씨소프트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증가, 영업이익은 92.5% 증가, 당기순이익은 70.6% 증가.
    • 매출의 약 38%가 해외(로열티 포함)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일본, 대만, 미국 등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발생함. 전체 매출의 비중에서는 작은편이지만 성장률면에서 유럽 95%, 캐나다 7938% 증가함.
    • R&D 투자를 지속 확대함으로 플랫폼 다변화, 포트폴리오 확장 등의 전략을 적극 추진 중.

     

    30. 텔레칩스(증강현실 관련주식)

    텔레칩스 요약 정보

    •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함.
    DMP 90.50
    Mobile TV 수신칩 0.80
    기타 8.70

     

    텔레칩스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 증가, 영업이익은 380%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2.4% 증가.
    • 동사는 2022년도 3분기에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한 약 1,064.3억원의 매출액을 시현함.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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