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관련주 31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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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상현실 관련주는 넷마블, 큐에스아이, 다날, 위지윅스튜디오, 나무가, 신도기연, 주연테크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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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상현실 관련주 정리 2022

    1. 넷마블(가상현실 수혜주)

    넷마블 정보 요약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모바일게임 93.11
    온라인게임 1.40
    기타 5.49

     

    넷마블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기대 신작들의 출시가 늦어졌고 상반기 출시한 신작들의 성과가 기대치에 못 미치면서 세분기 연속 부진한 실적을 기록함.
    • 동사는 2022년 NTP에서 선보인 많은 신작 라인업과 함께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등 신사업이 조화를 이루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예정.

     

    2. 큐에스아이(가상현실 관련주)

    큐에스아이 주요 사업 내용

    • 동사는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이 거래되고 있음.
    • 동사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2개의 계열회사가 있고,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관련 제품 등의 제조·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의 대기업과는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 제품의 대응이 가능함.
    LBP기종 24.02
    Sensor기종 22.27
    Medical기종 11.72
    PT기종 10.44
    기타 31.55

     

    큐에스아이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이익은 38.8% 감소, 당기순이익은 40.9% 증가.
    • 동사 매출액이 감소하여 매출원가도 축소되었지만 판관비가 증가해 이익률이 악화됨.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 동사는 일본의 경쟁기업과 달리 반도체 레이저 원천기술의 확보와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구축하고 있음.

     

    3. 다날(가상현실 관련주)

    다날 수익 구성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신용카드, 바코드 결제 등의 커머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연결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부문으로 구별됨.
    커머스사업부문 82.70
    디지털콘텐츠부문 10.77
    프랜차이즈부문 6.02
    렌탈서비스 0.52
    기타 -0.01

     

    다날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전분기에 이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적자 유지.
    • 디지털콘텐츠는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은 디지털콘텐츠가 시장을 오랫동안 지배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널리 보급되어 인기를 끌어야 하므로 사람들이 많이 쓰는 플랫폼에 들어가서 활용되는 것이 중요함.

     

    4. 위지윅스튜디오(가상현실 관련주식)

    위지윅스튜디오 정보 요약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콘텐츠사업 59.45
    전시, 행사대행 사업 24.25
    VFX 및 뉴미디어 14.92
    임대수익, 대관사업 등 1.38

     

    위지윅스튜디오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2% 증가, 영업손실은 345.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4% 증가.
    • 음원사업을 결합한 OSMU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작품들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출연하여 자체 제작효율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임.

     

    5. 나무가(가상현실 관련주식)

    나무가 주요 사업 내용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1월 12일 코스닥 시장에 주권상장함.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 카메라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음.
    •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에 카메라모듈을 납품하는 카메라모듈 제조사 들이 존재하며, 동사는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에 속함.
    카메라모듈 99.67
    기타 0.33

     

    나무가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64.9% 증가, 당기순이익은 96.4% 증가.
    • 매출이 증가함과 동시에 원가율이 개선되고 비용 절감에 성공하여 영업이익이 증가한 모습을 보임.
    • 동사는 급격히 떠오르고 있는 분야인 스마트카, 드론, HMD용 Depth Sensing 3D카메라 등 신기술 개발로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투자를 지속할 예정임.

     

    6. 신도기연(가상현실 관련주)

    신도기연 개요와 매출 구성

    • 동사는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기업에 제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세계 최초로 2004년에는 미세 기포를 제거하는 매엽식 탈포기(STA), 2015년에는 곡면(3D) 형태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합착 할 수 있는 곡면 진공 합착기(3D Laminator) 등을 개발.
    • 동사의 주요 고객사는 국내 S사, 해외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회사임.
    제품 합착기 39.62
    제품 기타 31.91
    용역 및 부품 등 21.32
    제품 탈포기 7.16
    기타 -0.01

     

    신도기연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감소, 영업손실은 8%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1% 증가.
    •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주요 경쟁사는 중국 현지업체임. 전년대비 합착기 제품과 용역 및 부품의 수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음.
    • 수소 연료전지 구성품인 스택(Stack) 내의 막전극접합체(MEA)를 진공과 열을 이용하여 합착하는 장비인 Vacuum Press를 개발하여 일부 고객사에 납품함.

     

    7. 주연테크(가상현실 관련주)

    주연테크 프로필 확인

    • 동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3개의 종속회사와 5개사의 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PC 부문 100.00

     

    주연테크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손실은 1,115.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CPU와 M/B 등 부품 가격이 올라 원가가 증가하였고 판관비가 증가하여 영업손실이 크게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 하였음.
    • TV, 모니터 시장의 활발한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향후 종합가전업체를 목표로 다양한 제품군을 계획하고 있음.

     

    8. 스코넥(가상현실 수혜주)

    스코넥 개요 및 주요매출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XR 교육훈련 45.00
    XR 미래사업 43.27
    메타버스 VR 게임 11.72
    기타 0.01

     

    스코넥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 감소, 영업손실은 33.2% 증가, 당기순손실은 22.9% 증가.
    • 국내 유일의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워킹 VR 기술 보유 기업이라는 이점을 살려 국방, 치안, 소방, 의료 등 대공간형 XR교육ㆍ훈련 정부 사업을 대부분 수주함.
    •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아우르는 가상현실 교육훈련 시스템인 XR 교육훈련사업이 매출의 45.0% 차지하고 있음.

     

    9. 세코닉스(가상현실 관련주)

    세코닉스 개요와 매출 구성

    •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함.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함.
    •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음.
    •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음.
    광학렌즈 제품 94.20
    광학렌즈 상품 5.80

     

    세코닉스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69.2% 감소, 당기순이익은 94.0% 감소.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율이 올랐고 판관비 등 고정비용 부담도 증가함. 이익률이 악화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함.
    • 광학사업부문은 현재 차량용 반도체 부족,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에도 판매량 개선됨.

     

    10. 제이씨현시스템(가상현실 수혜주)

    제이씨현시스템 기업 프로필

    • 동사는 1991년 5월 11일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1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장비 판매업 및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함.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PC시장 판도의 변화를 바탕으로 PC의 수요 증가 및 기존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드론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시장 확장이 기대됨.
    컴퓨터 부문 92.03
    네트워크 부문 7.85
    세선 및 도금 부문 1.93
    연결조정 -1.80
    기타 -0.01

     

    제이씨현시스템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세계적으로 PC에 대한 수요가 감소함에 따른 판매부진이 매출액 감소 및 수익성 악화로 이어짐.
    • PC 수요 회복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향후 제품 수요 둔화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이므로 디지털 환경으로의 지속적 변화를 가속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11. 토탈소프트(가상현실 수혜주)

    토탈소프트 수익 구성

    • 동사는 해운 항만 물류 산업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음.
    • 주요 제품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제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가상 훈련시뮬레이터(항만 크레인, 용접 등) 등임.
    • 동사의 ASP는 현재 세계 20대선사중 10대 선사가 사용하고 있음.
    Marine Terminal 79.27
    Shipping 12.02
    E-learning 3.31
    Port Community 0.72
    기타 4.68

     

    토탈소프트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20.9% 감소, 당기순이익은 4.9% 증가.
    • 매출 2.5% 감소한데 비해 판관비가 50%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함.
    • 동사는 GTO 뿐 아니라 큰 규모의 크레인 공급업체와의 파트너십 계약을 지속적으로 도모하여 고객을 확보하고 CLOUD 제품을 통해 고정비용을 최소화하려 노력 중임.

     

    12. 미투온(가상현실 대장주)

    미투온 주요 매출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함.
    •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됨.
    •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함.
    모바일 게임 100.00

     

    미투온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31.1%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 감소.
    • 실적 악화는 동사의 주력 분야인 소셜 카지노 게임 시장의 전반적인 약세, 신작 부재 등에 따른 현상으로 보임.
    • 향후 P2E(Play to Earn) 게임 분야에 집중하여 '풀팟 홀덤 포커' 해외판은 이미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와 연동된 것으로 알려져 있음.

     

    13. 동운아나텍(가상현실 관련 주식)

    동운아나텍 기업 프로필

    • 동사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아날로그 반도체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완성된 제품의 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Fabless) 업체임.
    •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후, 파운드리 업체로부터 Wafer 원재료 매입, Wafer 테스트, 패키징의 공정을 거쳐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판매함.
    • 국내외 반도체 전문 패키징, 테스트 업체를 외주 가공처로 두고 있음.
    AF/OIS 94.51
    LED 조명 3.43
    Haptic 0.56
    Display 0.01
    기타 1.49

     

    동운아나텍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7% 감소, 영업손실은 4.1% 증가, 당기순손실은 16.4% 증가.
    • 외주 생산처 및 테스트 업체를 제품군별로 이원화, 삼원화 하여 자재 조달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음.
    • 판매 고객사는 현재 휴대폰의 경우 한국, 중국, 일본의 휴대폰 Set 업체이며, 자동차의 경우 한국의 전장업체를 통해 한국, 미국의 자동차 완성업체임.

     

    14. 아이엠(가상현실 관련주식)

    아이엠 주요 사업 정리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제품매출 100.00

     

    아이엠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78.2% 증가.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중.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15. 바른손이앤에이(가상현실 수혜주)

    바른손이앤에이 개요 및 주요매출

    • 동사 사업은 영화 제작, 투자 등의 영화사업, 드라마 및 방송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콘텐츠 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그 외의 기타사업(부동산 임대업 등)으로 분류됨.
    • 매출은 영화 및 방송콘텐츠 제작 및 판권 매출이 87.55%를 차지했고, 사옥 임대 매출이 10.41%를 차지했음.
    • 엔엑스게임즈, BE&A Corp 등 6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콘텐츠제작 79.94
    영화사업 7.61
    유통업 1.61
    기타 10.84

     

    바른손이앤에이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손실은 112.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 증가폭을 드라마제작비 및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이 상쇄하며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 증가.
    •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IP를 활용하여 새로 제작하는 콘텐츠들을 NFT(Non-Fungible Token)와 접목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신사업 준비 중.

     

    16. 한빛소프트(가상현실 대장주)

    한빛소프트 개요와 매출 구성

    • 동사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 하고 있음.
    드론유통 및 서비스 78.76
    게임사업 21.24

     

    한빛소프트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404.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세계 7억명의 누적 가입자와 1조 3천억원 가량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리듬 액션 장르 게임 '오디션'을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 하며 성장함.
    • 드론 시장의 경우 2015년을 기점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의 고성능 드론들이 다양하게 출시됨에 따라 시장이 크게 확대 됨.

     

    17. 삼성전자(가상현실 수혜주)

    삼성전자 수익모델

    • 한국 및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 등 233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 세트사업(DX)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 부품사업(DS)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DX 60.31
    DS 33.82
    SDC 10.82
    Harman 4.00
    기타 -8.95

     

    삼성전자 실적 (공시)

    •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주력인 반도체를 비롯해 스마트폰, TV 등 세트 부문 수요가 줄어들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1.4% 감소함.
    • DS부문은 실적 버팀목이던 메모리반도체 부진으로 영업이익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함. 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7%로 낮아짐.
    • DC부문은 영업이익 2조원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달성함. 폴더블을 포함한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에 수요가 증가하고, 애플 판매량 호조에 영향을 받음.

     

    18. 에스코넥(가상현실 관련주)

    에스코넥 수익 구성

    • 동사는 2000년 1월11일 설립되었으며, 2007년 12월 26일 주식을 코스닥시장(KOSDAQ)에 상장함.
    • 동사의 사업부문은 핸드폰 금속부품부문, 1차전지부문, 2차전지 금속부품부문, 친환경 수소부문, 기타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동사의 핸드폰 금속부품 사업부문은 Galaxy 시리즈, 폴드, 플립, Hinge 등을 비롯한 휴대폰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음. 국내와 중국 동관, 베트남 박장 등에서 사업을 영위함.
    핸드폰 금속부품 95.37
    1차전지 2.55
    채용서비스부문  
    기타 2.08

     

    에스코넥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증가와 수익성 개선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 및 흑자전환함.
    • 동사는 삼성전자와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경쟁사와 물량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임. 또한, 2012년 중국동관, 2017년 베트남하노이(박장)에 진출함으로써 고객사의 글로벌 제조전략에 적극 대응하고 있음.

     

    19. 하이비젼시스템(가상현실 관련주)

    하이비젼시스템 수익 구성

    • 동사는 2010년 4월 8일 설립되어,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 동사는 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 트리플카메라 및 3D카메라 등 더욱 고도화된 처리기능을 가진 신규 카메라모듈이 등장 중에 있음.
    CCM자동화검사장비 56.54
    영상평가장치 및 기타 39.19
    3D 프린터 등 4.26
    기타 0.01

     

    하이비젼시스템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5% 감소,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은 79.9% 감소.
    • 매년 매출액의 약 10% 내외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제품다변화와 차세대 제품의 선행 개발하고 있음.
    • 동사는 3D프린터 사업을 미래 전략사업으로 선정하고 3D프린터 초기시장진입을 위해 제품개발을 완료하여 정식 출시함.

     

    20. 와이제이엠게임즈(가상현실 관련주)

    와이제이엠게임즈 수익 구성

    • 동사는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삼국지 블랙라벨, 삼국지인사이드까지 총 12개의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출시.
    • 동사는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삼국지 블랙라벨, 삼국지인사이드까지 총 12개의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출시.
    •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Metaverse)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스마트폰 및 전자담배 83.32
    모바일게임 2.01
    메타버스 1.72
    VR 콘텐츠 등 0.33
    기타 12.62

     

    와이제이엠게임즈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감소, 영업손실은 9.2% 증가, 당기순손실은 96.9% 감소.
    • 매출액이 큰폭으로 축소되면서 원가율이 악화되었고, 판관비 절감노력에도 영업적자 폭이 확대되었음.
    •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약진으로 국내 스마트폰 업체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추세. 이에 대처하기 위해 더 소형화된 BLDC 진동모터를 개발함.

     

    21. 시공테크(가상현실 관련 주식)

    시공테크 주요매출 및 개요

    •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음.
    •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함.
    전시관박물관영상/컨텐츠 97.19
    전시설계 2.81

     

    시공테크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손실은 34.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7.4% 증가.
    • 매출액이 늘고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을 비교적 낮게 통제했지만, 매출원가가 크게 늘며 영업적자가 확대되었음.
    • 반면 기타영업외이익이 크게 발생하며 당기순이익은 흑자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대부분 임대료수익, 외화환산이익, 그리고 잡이익으로 인한 것임.

     

    22. LG전자(가상현실 주식)

    LG전자 개요 및 주요매출

    • 동사와 종속기업의 주요사업부문은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
    •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음.
    •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내비게이션 영역에서는 동사의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중.
    HA사업부 38.16
    이노텍 21.17
    HE사업부 18.24
    VS사업부 10.15
    기타 12.28

     

    LG전자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5.1% 증가, 당기순이익은 55.3% 증가.
    • 거시경제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TV, 가전, PC/모니터 등 IT 소비재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있지만 VS사업부 성장과 자회사 LG이노텍 실적으로 성장세를 유지.
    • 소비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수익성 부진이 지속되고 있지만, 연말이후 재고 축소와 비용 감소로 수익성이 점차 개선될 전망.

     

    23. 에이트원(가상현실 테마주)

    에이트원 기업 정리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임.
    XR사업 밀리터리 솔루션 가상 Simulator 63.32
    통신기기유통 36.68

     

    에이트원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5% 증가, 영업손실은 81.6%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9% 증가.
    • 2022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론칭(Launching)할 예정으로, XR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B2C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임.
    • 국내 사업 수행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가상훈련체계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이라크,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한 수출사업을 진행중임.

     

    24. 에스피지(가상현실 대장주)

    에스피지 기업 소개

    •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모터제품매출 99.08
    모터상품매출 0.33
    기타 0.59

     

    에스피지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은 19.5% 증가, 당기순이익은 5.8% 증가.
    • 성신과의 합병 후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 판도가 국산품 위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 국내외 산업자동화 시장 및 가전시장의 호황에 따라 외형과 수익성이 전기 대비 개선됨.

     

    25. 덱스터(가상현실 관련 주식)

    덱스터 주요 사업 정리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함.
    VFX 제작 등 99.11
    투자제작 0.89

     

    덱스터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6% 증가, 영업손실은 207.3% 증가, 당기순손실은 324.4% 증가.
    • 동사는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  

    ▼오늘 가상현실 대장주▼

     

    가상현실 대장주(업데이트)

     

    26. 바른손(가상현실 관련 주식)

    바른손 수익모델

    •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 2019년 개봉한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렸으며 2020년 3월 30일 졸스와 합병함.
    • 이에 따라 동사의 주된 사업은 화장품 유통업으로 전환되었음.

     

    뷰티 75.52
    VFX 15.69
    7.97
    영화 0.81
    기타 0.01

     

    바른손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3% 증가, 영업손실은 56.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가 더윽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업적자가 더욱 확대되었음.
    • 동사의 화장품사업부의 경우, 다양한 제품 확보와 신제품 론칭을 통해 고객만족 극대화 및 신규 고객 창출을 이끌어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27. 에스넷(가상현실 수혜주)

    에스넷 주요매출

    • 1999년 2월에 설립. HW, SW, 솔루션, 컨설팅 등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필요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 제공.
    • 주요 서비스는 ICT인프라, 데이터센터, 클라우드의 구축 및 운영서비스로 구분됨.
    • 2021년 올인원 디지털 서비스의 핵심기술거점인 ‘S2F센터’를 구축, 고객 체험 서비스를 통한 IoT, 가상화 기반 무선통신, AI, BigData, 메타버스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한 미래형 ICT서비스 모델 제공.
    용역 58.67
    제품 40.77
    상품 0.56

     

    에스넷 최근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손실은 12.6% 감소, 당기순손실은 56.2% 감소.
    • 제품 및 용역 매출은 증가했으나 상품 매출 감소로 외형이 축소되었고, 판관비 등 고정비 증가에 의해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지속됨.
    • 동사는 오감지능연구소를 설치하여 자체 신규 솔루션의 개발 및 고도화를 비롯하여 AI, IoT, BigData 등 신규 사업 영역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28. 지니뮤직(가상현실 관련주)

    지니뮤직 요약 정보

    • '지니'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1991년 2월 7일에 설립돼,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동사는 주주사인 CJ ENM으로부터 확보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체 플랫폼 운영을 통해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함.
    음악사업 80.07
    도서관련콘텐츠사업 16.00
    기타 3.93

     

    지니뮤직 실적 (공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 당기순이익은 72.7% 증가.
    • 영업외수익으로 파생상품거래이익이 92억 발생하여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함.
    • 자체 플랫폼 운영으로 고음질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료가입자 확대를 위해 프로모션, 통신사 무선고객 대상 부가서비스 상품공급, 사업제휴 등을 진행하고 음원유통 채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29. 이랜텍(가상현실 관련주)

    이랜텍 주요 매출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휴대폰용case 31.90
    전자담배 30.96
    충전기 4.82
    전동공구용 Battery Pack 4.06
    기타 28.26

     

    이랜텍 기업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2% 증가, 영업이익은 2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3% 증가.
    • 신규사업인 전자담배 디바이스의 매출 증가로 수익성 개선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 신흥시장의 공략 등으로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30. 칩스앤미디어(가상현실 주식)

    칩스앤미디어 기업 정리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로열티 58.70
    라이선스 37.09
    용역 4.21

     

    칩스앤미디어 실적 요약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6% 증가, 영업이익은 99.1% 증가, 당기순이익은 57.8%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임.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31. 드래곤플라이(가상현실 관련주)

    드래곤플라이 주요 매출 및 개요

    •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주)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인 (주)리노펙은 기능성 필름 사업과 자동차 흡음재 사업을 목적으로 영위중임.
    온라인, 모바일 게임 54.59
    자동차 흡음재 22.95
    기능성 필름 16.69
    기타 5.77

     

    드래곤플라이 실적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201.7% 증가, 당기순손실은 176.1% 증가.
    • 매출액이 올랐으나, 개발자 부족 등 으로 인한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손실이 전년동기대비 200%넘게 급증함.
    • 게임사업에서는 신규 프로젝트 게임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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